갑장산(805.7m). 경북 상주시 청리면과 낙동면에 위치...

산행일자:2007년4월15일. 날씨;영무심함

거리및소요시간:약8km. 4시간

코스:용흥사주차장-상산-문필봉-갑장산-시루봉-735봉-용흥사주차장

갑장산은 상주시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노음산과 함께 상주시민이 즐겨찾는 상주의 진산이며 정상부의 북쪽은 수직절벽의 단애를 이루고 있으며 시루봉, 백길바위, 나옹바위, 자모바위등 볼거리가 많으며 용흥사와 정상아래 고찰 갑장사가 있고 산행코스도 짧아 가족산행이나 웰빙산행지로서 최적이며 산행코스는 주로 식당 좌측으로 진입하여 정상에 오르고 시루봉 거쳐 원점회귀 코스를 선호한다.

주차장 식당옆으로 진입하여 350봉까지는 다소 가파른 오르막 길이나 진달래꽃이 만개하여 산객을 맞아주니 힘이 적게느껴지며 상산에 도착하여 주위를 조망하고 문필봉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갑장산 0.4km이정표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내려가 갑장사 절을 둘러보고 다시 정상으로 향한다. 절이정표가 없어 지나치기 쉽겠다. 헬기장을 지나고 정상에 올라서니 갑장산 유래와 산불초소가 있다.

정상부 북쪽은 절벽지대이고 백길바위는 어느 바위인지 표시가 없고 정상 0.3km 이정표아래 우측으로 길이 있고 좌측으로도 길이 있는데 좌측으로 내려가니 로프가 쳐진 바위 길이다. 노약자는 조심해야겠고 로프를 잡고 내려서니 우측에서 오는 뚜렸한 길을 만나는데 조금전에 만난 우측 길이라 생각되며 암릉지대를 우회하는 길인것 같다. 시루봉을 지나고 거대한 바위에 올라서며 이곳이 백길바위라 느껴진다.

건너편 시루봉쪽에서 볼때 이바위가 가장 높게 보여서인데 지도에는 표시가 되어 있으나 현지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어 짐작만하며 바람문(남석문)과 또하나의 석문을 지나고 735봉 능선 분기점에서 선두가 진행한 용포리쪽 길을 살펴보니 희미하고 이어지는 능선은 잘보이지 않았다. 선두팀은 남쪽능선으로 길이 제데로 없어 와목골로 내려왔다고 한다. 진달래밭이 계속이어지며 용흥사로 내려선다.

용흥사는 서기676년 신라 문무왕 16년에 창건하였으며 대형불화인 괘불탱화와 극락보전의 불상을 보존하고 있는 유서깊은 사찰이고 규모가 상당히 크고 깨끗해 보였으며 여승이 거처하고 있다.

등산코스 : (1코스) 굴티고개 - 577고지 - 주봉 - 갑장사 - 지천리(12km)

(2코스) 지천리 - 용흥사 - 상산-문필봉-갑장사 - 갑장산 -시루봉-735봉-용             흥사 주차장. 약8km

현지교통 : 등산로가 시작되는 지천리 상주남부초등학교는 상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06:00부터

19:30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청리행 시내버스를 타면 된다.(소요시간 20분)

굴티고개는 06:30부터 1시간 2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선산행 버스를 이용하면 되며

비룡리는 06:00부터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는 용포리행 버스를 타면 된다.

* 상주종합버스터미널 054-536-9002

도로안내 : 1) 충주-문경-상주를 지나는 3번국도 이용, 상주 남쪽 9km지점 양촌동까지 진행 ->

양촌교에서 좌회전후 3km 진행 -> 지천리

2) 상주시내에서 굴티고개로 이어지는 916번 지방도로 8km 진행하면 갑장산 등산로

현지숙박 : 상주아리랑 모텔 (054-536-2320~2)

팔레스 모텔    (054-536-2700~2)

정보제공 : 상주시청 문화공보담당관실 (054-537-6063) 작성기준일   2007년 03월 07일

용흥사 전경

갑장사
갑장산 정상

용흥사

대한산악연맹 부산연맹 백두산 산악회 곽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