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일자 : 2007. 8. 02(토) ∼ 8. 06(수) - 4박5일
▣ 산행위치 :
일본 기후현(岐阜縣), 나가노현(長野縣)
▣ 산행장소 : 일본 북알프스 최고봉 오쿠호다카다케(奧穗高岳 3,19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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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03일 일요일 (맑음)

-고나시타라 롯지 07:20

-명신(묘진관) 07:50 - 08:00

-도쿠사와 산장 08:45 - 09:00

-신천교(신무바라시) 09:12

-요코산장 09:50 - 10:13

-이찌노마다 두번째 지류 목재다리 11:00

-수력발전소 11:17

-야리사와 롯지 11:25 - 12:10 (중식)

-바바 다이라 캠프장 12:25 - 12:30 (식수 보충)

-텐구바라 분기점 13:50

-야리산장 16:07 착 (숙소 배정) - 17:15

-야리가다케(창봉) 17:30 - 17:50

-야리산장 18:10 착  19:00 석식후 1박 

 

한밤중 목이 말라

잠에 깨어 창밖을 보니 날은 괜찮아 보인다.

다시 설핏 잠들었나 싶은데 저절로 눈이 떠진다.

그냥 누워있자니 답답하여 시계를 보니 새벽 4시다.

이층 본관의 산행가이드 숙소를 걸어나와

동료들이 잠든 숙소를 돌아보니 모두들 깊은잠에 든것 같다.

 

(고나시타라 롯지의 숙소 전경) 

 

(비교적 깨끗한 롯지의 화장실)

 

동료들이 잠자는 숙소를 내려와

고나싯타라 산장 본관의 앞마당 들어서자 원숭이가 나를 빤히 처다보고 있다.

나에겐 야생원숭이가 처음이다.

신기해 디카를 들이대자 슬며시 일어나 숲속으로 사라진다.

 

고녀셕

모델 좀 하면 안되나~?

못 생긴게 팅기기는...

 

 

고나시타라 산장을 벗어나 하동교쪽으로 내려서자

아주사가와 강의 맑은 물이 흘러내리는 건너편의 북알프스 연능이

허연눈을 이고 아침햇살에 그 웅장한 자태을 들어내 뽐내고 있어 그 아름다움에 잠깐 정신을 놓는다.

 

 

 

아주사와강을 낀 야영장엔

일본인들이 텐트를 치고 야영중이다.

아직 이른 새벽인데 일본인 노 부부가 텐트를 걷어 베낭을 꾸린후

다정스레 산행을 나서는 모습에서 부부간 애뜻함이 진드감치 묻어나는 사랑이 느껴진다.

 

   (산행에 나서는 일본인 노 부부)

 

 

전날 저녁 이슬이와 맥주를 쓰러트린 여파로

늦게 일어날줄 알았던 산우들이 하나 둘 일어난다.

이왕 일어난거 예약한 아침식사가 가능하면 좀 땡겨 먹으려

산장쥔장을 찾아가 물어보니 제 시간에 주문한 식사가 배달되는 거라 안된단다.

 

 (고나시타라 산장 쥔장과 함께) 

 

모두들 이른시각 일어남에

산행에 필요한 베낭만 꾸리고 나머지 짐들은

산장에 미리 맡긴후 조반을 들자마자 도시락을 받아들고

북알프스 종주의 대장정에 든다.

 

  (산장을 떠나며 무사산행을 기원하는 화이팅~!!) 

 

아주사와강을 끼고 이어지는 등로는

반짝 반짝 윤이 나는 조릿대숲이 빼곡하고

키다리 전나무가 쭈~욱쭉 뻗어있는 원시림의 오솔길이

길게 이어지는 최고의 산책로가 반겨줌에 걷는 내내 힘든줄을 모른다.

 

가급적

힘들게 이국의 명산에 든 만큼

속도산행을 지양하고 함께 걷는 항아리 산행이 되도록

협조해 달라는 나의 부탁은 쓸데없는 걱정였다.

모두들 느긋한 걸음으로

멋진 풍광에 감탄하고 구경하느랴 그 속도가 참으로 더디다.

 

 

 

 

산장을 떠난지 30여분만에 묘진관에 도착 휴식에 든다.

이정표엔 명신지까지 0.7km 라 적혀 있다.

그곳으로 가고 싶은분 얼른 갔다 올 사람 있냐 물어보니

거기 연못밖에 더 있겠나며 다들 그냥 진행한단다.

 

 

 

 (뭘 보시나유~?)

 

다음 목적지 도쿠사와 산장까지 가는길엔

하늘빛과 나무와 풀들을 고스란히 담아낸 습지가 있다.

그 물빛이 얼마나 깨끗하고 고운지 디카에 담고 처다보는 사이

시간이 얼마나 흘렀나 ? 나의 산우들은 멀찌감치 사라지고  나홀로임을 뒤늦게 깨닭는다.

 

   (습지의 아름다움) 

 

 

 

바쁘게 잰 걸음을 옮기자

이내 앞선 나의 산우들 뒷모습을 잡았다.

일본 통역을 위해 함께 산행에 나선 지열군의 걸음과 거의 같은 수준인

일본인 여성에게 말을 붙여 어느 코스로 가냐 물어보니 도코사와 산장에서

가라사와 능선을 탈거라 말한다.

그 여성과 말문이 트인 지열님은

다정한 길벗이 되어 도코사와 산장까지 길동무가 되였다. 

 

  (지열님과 일본여성)

 

  (강건너 우뚝 솟은 묘우진 다케의 모습) 

 

 

맑은물이 흐르는 강을 낀

그림같은 산책로를 따라 걷는 걸음이 어느새 도쿠사와 산장에 이른다.

산장앞 캠프장엔 알록달록 텐트가 여러동 설치돼 있는데 그 쥔장들은 대게가 다

일본의 어린이가 함께한 가족단위다.

 

해가 중천인데

그제사 일어나 아침을 지으며 산행준비중인

그네들의 여유로움과 평화로움이 산행의 즐거움으로 들뜬

내 마음까지 고요히 진정시켜 잠 재우는 마력을 발휘한다.

 

 

  (텐트를 걷어 산행을 준비중인 노인장)

 

  (도쿠사와 산장 전경)

 

도쿠사와 산장을 지난 얼마후

갈림길이 되는 강을 건너는 목책다리가 나온다.

쇼와 초기 명 등산가인 신무라 쇼이치의 이름이 붙여진 신무라바시교다.

신무라바시교에서 정면으로 마에호다카 다케와 기타오네의 능선이 웅장하게 다가선다.

이 다리를 건너면 병풍암 안부를 지나

가라자와 산장을 거쳐 오쿠호다카케로 오를 수 있다.

지열군과 함께 온 그 일본여성은 이 등로를 택해 오르며 지열님께

야리능선의 위험스럼을 몇번이고  강조하며 무사산행을 빌어 줬다는데

은근히 겁을 준 느낌이 더 강하단 생각이 든다.

그렇게 겁을 주면 자기를 따라올 줄 알았나 ?

 

신무라바시교에 잠시 들렸다 가려

발길을 그리 옮기자 산우들이 목소리가 소란스럽다.

왠 영문인가 얼른 다가가니 다리 밑의 원숭이 가족을 보고 신기해서 내지른 소리다.

ㅋㅋㅋㅋ

난 이미 이른 아침 산장마당에서 봤는데...

 

  (신무라바시교에서)

 

   (신무바라시교의 이정표)

 

신무바라시교(신촌교)를 뒤로한 채 맑고 깨끗하여 투명한

아즈사가와의 강줄기를 따라 오르는 등로는 한마디로 환상의 산책로다.

진행방향 왼쪽의 암봉 묘진다케 오른쪽으로 병풍암의 모습이 선을 보이자

이내 요오코 대교와 함께 산장이 나타난다.

먼저 도착한 산우들이 반겨주는 요코산장에서

간식과 함께 식수를 보충하며 그간 산행의 피로를 달래본다.

 

가미고지에서 요오코 산장까지는 고도차를

거의 느낄수 없는 환상의 오솔길로 이런 훌륭한 산책로가 한국에 있다면

매일 조깅코스로 손색이 없을거란 생각이 불현듯 든다.

 

요오코 산장은 북알프스 산행의 분기점이다.

아즈사가와를 건너는 요오코 대교를 넘어 계곡을 따라

혼타니바시를 건너 가라사와 산장을 거처 기타호다케와 오쿠호다케를

연결하는 등로는 이번 북알프스 등정을 계획하게 만든 황태자님이 밟은 코스로

예전 그의 산행기를 읽어가며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가슴 뛰던 기억이 새롭다. 

 

  (요오코 산장 가는길...)  

 

 

 

 

   (산행 분기점 요오코 대교)

 

  (요오코 산장 전경)

 

 

요오코 산장에서 충분한 휴식으로

힘을 비축한 우린 야리사와 롯지로 향한다.

등로는 지금껏 완만함과는 달리 서서히 고도를 높이기 시작한다.

 

 

 (야리사와 상류의 맑은 계곡물)

 

야리사와 계곡 상류를 따라 거슬러 올라가던 등로가

첫 지류인 이찌노마다를 지난 얼마후 두번째 지류와 만나는 니노마다를 건너는

원목다리를 넘어 상류의 완만한 오름길을 오르자 자그만한 수력발전소가 나온다.

 

  (니노마다 원목다리)

 

 (수력 발전소)

 

  (야리사와 롯지의 전경)

 

고도 1850m 의 야리사와 산장에 도착하자 배가 고프다.

고나시타라 산장에서 싸준 도시락을 펴보니 주먹밥이다.

부지런한 바커스님과 공구리님이 벌써 라면을 끓였다.

주먹밥과 함께 라면국물의 중식은 꿀맛처럼 달고 맛나다.

 

 

 

야리사와 산장에서 먹은 만큼

몸물을 빼려 화장실에 들리자 100엔을 내고

빼라는 안내문과 함께 페티병의 요금통이 눈에 뛴다.

100엔이면 한국돈 천원이다.

그냥 오자니 참기 힘들고 볼일 보고 그냥 오자니 양심에 꺼린다.

그래도 어쩌라

볼일은 봐야 하겠기에 초록잎새와 함께 200엔을 집어 넣고 시원하게 갈겨 버렸다.

 

야리사와 산장을 떠나며

일본 주재원으로 삼년을 지낸 고교 3년 선배 공구리 형님께

뭔놈의 몸물 한 대롱값을 천냥이나 받는대유 했더니

 

"응~ 그거~ 큰거 볼때만 내는 겨~"

 

우잉~!!!!!

진즉 갈켜주징~!

 

무식하면 손 발만 고생하는 줄 알았는데

일본에 와 보니 금전적인 손해까지 입는다....

 

 (화장실 유료 안내문과 요금통)

 

야리사와 롯지를 떠나면서 등로는

서서히 좁아지며 가파른 오름이 시작된다.

일본의 산들은 수해를 입어 흘러내린 상흔들을 그대로 둔다.

자연의 재해는 자연이 치유하게 그대로 두는것이 분명한것 같다.

흘러내린 토사와 돌더미속에 죽어 넘어진 나무들 사이로 새 생명이 움트는게 보인다. 

 

   (산사태로 흘러내린 상흔들...)

 

서서히 고도른 높이던 등로가

숲을 벗어나자 제법 너른터의 야영장이 나타난다.

이정표엔 한글로 현재 위치가 바바다이라 캠프장이라 일러준다.

캠프장엔 시원한 물줄기가 연신 솟아 흐르고 있다.

 

캠프장에서 바라보는 풍광은

지금껏 정다운 오솔길이 아닌 흰눈을 이고 있는

이국적인 풍광이 아름답게 펼처져 있어 눈이 황홀하다.

 

  (바바다이라 캠프장 전경)

 

 

 

캠프장을 뒤로 야리산장을 향한 본격적인 오름길이 시작된다.

계곡은 점점 깊어지고 흰눈을 담고 있는 능선들은 양편으로 도열한 채

힘든 오름길을 오르는 우리 부부를 내려다 보고 있다.

 

 (텐구바라로 향한 오름길 풍광)

 

 

 

 

 

 

 

오름이 점점 더 힘겨워 진다.

온갖 식물과 나무 야생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끝없이 우리부부에게 이어지던 원타이정님의 강의가 어느 순간 끝 나더니 

이내 왕성하던 체력도 바닥권으로 접어 들었나 ?  점점 더 우리부부와 멀어진다.

국내의 오지산행만 빡시게 다니는 골수 산꾼도 고산앞엔 별 수 없나 보다.

 

    (힘겨워 하는 원타이정님)

 

2348m 의 텐구바라 분기점을 지난다.

진행방향 윈쪽 위 빙하공원 텐구바라에서 낙하하는 작은 폭포가 장관을 이룬다.

힘든 오름길은 지그재그로 이어지며 그 힘든길을 감쇄 시켜주나

고소의 영향인지 발걸음은 여전히 무겁다.

 

첫번째 설계구간을 밟아 통과후

두번째 설계구간을 오를땐 등로가 제법 미끄러워 조심스럽다.

무사히 눈길을 밟고 오르자 창봉이 아주 가깝게 느껴진다.

어림잡아 20여분이면 오를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드나 그건 나의 착각....

아주 가까워 보이는 야리다케 산장을 향한 오름을 열심히 그리고 부지런히 오르는데도

참으로 이상한건 여전히 그 모습은 그자리다.

 

  (텐구바라 분기점 이정표) 

 

 

 

 

 

 

 

중국에만 산에 등짐을 지고 오르는

인부가 있는줄 알았는데 이곳에도 짐꾼이 있다.

지게에 무겁게 짐을 지고 오르는 그 사람과 함께 샘터에 이르러

잠시 쉬는 사이 아내가 초코파이를 건네자 사람좋은 미소로 연신 고마움을 표한다.

 

  (야리산장으로 향하는 짐꾼)

 

 

 

 

 

 

야리산장으로 향한 오름길의 너덜길에 조그만한 동굴이 눈에 띈다.

야라가다케를 처음 등정한 반류(1780~1840)라는 승려가 다섯번 오르던 중

네번째인 1843년에 53일간 이 동굴에서 참선을 했다는 곳인데 입구엔 설명판과 함께

조그만한 상이 모셔저 있다.

 

    (반류 승려 동굴) 

 

 

 

 

 

 

 

창봉이 가까워 온다.

어느덧 진행방향 우측의 샷쇼붓테와 캠프장을 발아래에 둔 위치까지 올랐다.

이젠 몇 걸음만 옮기면 오늘의 안식처 야리산장에 도착할 수 있단 생각에 새로운 힘이 솟는다.

 

   (샷쇼붓테의 전경)

 

 

 

 

 

 

 

 

드디어 올랐다.

오늘의 안식처 야리산장이다.

야리산장은 일본 북알프스 산장중

두번째 높은곳으로 65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산장 접수는 맨 후미에서 오르고 있는 통역담당 거브기님 조카

지열님이 와야 할 수 있기에 산장의 평상에 앉아 힘겹게 오르고 있는 등산객을 

내려보며 여유를 부려 보는데 산장을 이제 막 올라서는 일가족이 눈에 뛴다.

 

할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손자의

3세대가 나란히 야리산장에 올라섰는데

세상에~!!!

3대째 할아버지 손자의 나이를 물어보니 5살이다.

아빠의 허리에 카리비너로 연결된 로프에 달려 올라서는 아기의 표정이 아주 밝다.

넘 이쁘고 기특하여 덤썩 안고 기념사진 한장을 남겼다.

 

    (3대가 함께 오른 야리산장) 

 

 

  

 

산장의 주위를 이리저리 배회하며

시간을 죽이는 사이 강철 체력을 자랑하는

바커스님과 공구리님이 벌써 야리가다케를 다녀와 산장에 들어선다.

유창한 일어능력을 가진 공구리님을 불러 접수처에 가 예약을 확인을 하는데

때맞춰 거브기님이 조카를 데리고 산장에 들어선다.

 

이번 팀을 꾸리며 비용절약을 위해

일어능력이 되는 사람을 구하다 보니 거브기님이

조카를 추천하여 개인 경비의 절반만 받고 통역업무를 맡기로 했으나

산행능력을 내심 걱정했는데 오늘보니 순발력은 떨어지나 한국민 특유의

은근과 끈기가 있어 별 걱정은 들지 않아 다행스럽다.

 

야리산장의 접수는 좀 까탈스럽다.

팀원 전원의 신상을 조목조목 적어 내란다.

나중에 알고 보니 야리종주 증명서 발급증을 주기 위해서다.

접수완료 뒤엔 산행대장은 따로 1인실 숙소를 배정해 주고

음료나 맥주를 바꿔 먹을 수 있는 티켓을 따로 내어 준다.

티켓은 통역담당 지열군에게 주고

1인실 숙소는 남녀 합방인 다인실 숙소 사용이 불편한

우리 여성팀에게 그방을 쓰라 내준 후 숙소에 짐을 풀곤 야리다케 정상을 향했다.

 

정상가는 길은 직벽에 가까울 정도의 가파른 암릉이다.

야리가다케는 3180m 로 일본 제5위의 고봉으로 창끝과 같다 하여

창봉으로 불리며 일본의 마터호른이란 애칭도 함께 갖고 있다.

 

 (야리가타케의 전경)

 

 (야리가다케 정상을 향한 오름길 풍광들..)

 

 

 

 

야리가다케 정상에 서자

운무가 넘실대는 산의 연능이 넘 아름답다.

뭐라고 표현을 해야 할지 ?

말문이 막힌 선경앞에 그간의 힘듬과 고달픔을 잊었다.

이미 때를 넘긴 주린배도 선경앞엔 신경이 마비된 듯 아무 느낌이 없다.

 

空....

 

마음도 몸도 순간 비워진듯한 느낌이다.

 

  (야리가다케 정상에서 내려본 풍광들....)

 

 

 

 

  (정상에서 아내 초록잎새랑)

 

 

 (정상에서 바라본 왼쪽의 오텐쇼우다케(2921.9M)와 조넨다케(2857M)의 전경)

 

 

 

  (하산중 내려 본 야리산장)

 

  (일몰을 기다리는 산객)

 

끈적한 미련을 못 버리고

버티다 버티다 내려선 정상을 바라보니

다시금 운무에 휩싸여 그 모습이 더욱 신비스럽다.

물이 아주 귀한 야리산장에서 저녁식사후 수건에 물을 적셔

땀만 씻은후 간단하게 피로를 달래는 술잔이 몇순배 돌아간후

어느새 깊은잠에 빠저든다.

 

    (야리산장의 석식)

 

 

   (산장의 저녁노을)

 

  (기압차이로 통통 불어버린 믹스커피) 

 

  (산장에서 산우들...)

 

3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