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유산 - 구천동계곡 원점회귀산행, 덕유산 철쭉

 

산 행  지 : 덕유산
산행일자 : 2009.6.4
산행코스 : 구천동(삼공지구)-백련사-향적봉-중봉-오수자굴-백련사-구천동(삼공지구)  원점회귀산행
산행시간 : 7시간 10분(널널한 산행시간)
              구천동 삼공지구탐방지원센터-(1시간 30분)- 백련사 -(1시간 30분)- 향적봉 -(30분)- 중봉 -(30분)
              - 오수자굴 -(1시간)- 백련사-(1시간10분)-구천동 삼공지구탐방지원센터
덕유산 | 덕유산 사진 |
산행코스·지도


덕유산, 철쭉은 ?
금년  소백산 철쭉은 5월 30일경 만개하였으나 예년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개화율로 활짝 핀 철쭉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는 철쭉제였다고 한다. 소백산과 같은 시기에 피는 덕유산 철쭉은 어떨까? 6월 4일 현재 덕유산 철쭉도 개화율이 낮은데다 주초의 비바람으로 대부분 떨어지고 일부만 남았습니다.

 

 

 

 

 

 

덕유산 구천동계곡 원점회귀 산행
덕유산 산행은 장쾌한 조망의 능선산행이 압권이다. 그러다 보니 여러 번 덕유산을 다녀오면서 남덕유에서 향적봉으로 또는  안성지구에서 산행을 시작하거나 무주리조트에서 곤돌라를 타고 올라 안성지구로 내려가거나 하였다.

 

오래만에 구천동계곡 원점회귀산행 코스를 잡아본다. 구천동 원점회귀 산행은 15년만의 일이다. 겨울에는 별로 재미없는 코스이지만 구천동계곡코스는 여름의 계곡산행으로 시원함이 있는  코스이다.

엊그제 내린 비로 상큼하고 시원한 계곡, 탐방지원센터를 지나면서부터 들려오는 계곡의 물소리는 월하탄, 인월담, 비파담, 금포탄, 구천폭포 등 백련사까지 절경과 함께 이어진다. 사진도 찍어가며 널널하게 40여분을 걸으니 휴게소이다. 휴게소에서 잠시 쉬었다가 백련사에 이르니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백련사에서 향정봉까지 2.5km로 1시간 30여분이 걸린다. 햇볕을 받지 않는 숲길, 이전의 가파른 기억을 되살리며 오른다. 가파른 구간마다 계단이 설치되어 있는데 계단이 꽤니 많다. 중간에 이르니 오후 2시,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향적봉에 이른다. 무주리조트에서 곤돌라를 타고 오른 사람이 제법있다.

 

향적봉에서 중봉까지는 주목, 구상나무, 철쭉 군락지이다. 녹음 속에 버티고 선 고사목이 풍경을 더한다.  중봉 부근, 덕유평전의 철쭉은 엊그제 내린 비로 대부분 떨어지고 일부만 남아 있다. 중봉에서 오수자굴로 내려서는 능선에도 철쭉이 군락을 이루고 있지만 떨어지다만 철쭉이 군락지임을 알려주고 있다. 오수자 스님이 득도하였다고 하는 오수자굴까지 중봉에서 30여분, 오수자굴에서 백련사까지 50여분이 걸린다. 중봉에서 오수자굴로 내려서는 길은 백련사에서 향적봉을 오르는 길 보다는 덜 가파르다. 오수자굴을 조금 지나면서부터 백련사까지는 계곡의 물소리와 함께 계곡옆을 따라 비교적 완만한 코스.

입구에서 백련사까지는 계곡따라 넓다란 비교적 평탄한 등산로, 계곡의 숲길로 왕복 3시간 정도 소요되며 여름의 계곡 나들이 코스로 좋다. 조망은 향적봉에서 중봉까지 30여분이고 나머지는 숲길따라 6시간 30분, 널널한 7시간의 산행이 산행이라기보다 트레킹 코스로 산행시간에 비하여 피로가 적은 코스이다.

  
  구천동 원점회귀산행 코스


 해맑은 철쭉


 구천동계곡 월하탄- 여울진 기암을 타고 쏟아지는 폭포수가 달빛에 비치면 장관을 이룬다고 한다.


  인월담 - 신라 때 인월화상이 인월보사를 창건하고 수도한 곳으로 폭포와 반석등이 절묘한 승경을 이루고 있으며
  숲속엔 인월정이란 정자가 숨은 듯 앉아 있다.  


  비파담 - 여러 물줄기를 타고 쏟아지는 연속 폭포 밑에 비파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맑은 물이 바위를 굴러
  내려와 폭포를 이루어 주위는 항상 물 안개로 뒤덮여 있다. 아득한 옛날 선녀들이 구름을 타고 내려와 목욕을
  하고 넓은 바위에 앉아 비파를 뜯으며 놀아 비파담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계곡따라 백련사에 으르는 넓직한 등산로


  구천폭포 - 층암을 타고 쏟아지는 2단폭포는 자연이 창조한 예술작품으로, 옛날 천상의 선녀들이 무지개를 타고 내려와
   놀았다는 전설이 있다.


  백련사 일주문


 백련사 대웅전(왼쪽)


 백련사에서 바라본 덕유산 능선


 중봉(뒤 봉우리)


   덕유산 [德裕山]  1,614m  


  향적봉 정상


  향적봉대피소


 향적봉에서 중봉 가는 길의 철쭉


 주목, 구상나무 군락지 - 향적봉에서 중봉 구간에 군락을 이루고 있다.

 

 


 중봉 부근 철쭉군락지

 


 중봉 전망대


  중봉 부근 철쭉군락지


 중봉에서 내려다 본 덕유평전


 중봉에서 오수자굴로가는 능선의 철쭉 군락지


 오수자굴 - 오수자 스님이 득도하였다는 오수자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