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행일시 : 2007.9.24(월) 08:59 → 14:57 (총 5시간 58분)

2. 산행코스 : 인천 무의도 : 잠진도선착장 → 큰무리선착장 → 큰무리마을 → 국사봉(△230m) → 구름다리 → 호룡곡산(△245m) → 부처바위 → 해안환상의길 → 하나개해수욕장 앞 버스정류장 → 버스(차비 1,000원) → 큰무리선착장 → 당산실미고개 → 큰무리마을 → 큰무리선착장 → 잠진도선착장

3. 날씨/준비물 : 맑음/식수 1.6리터, 햇반(1개), 랜턴, 구급약상자, 비상식량, 비옷 등

4. 산행자/교통편 : 까만돌님, 청계산(2명) /국제산악회(강해성 대장) 이용

5. 산행결과

까만돌님의 제안으로 추석연휴를 이용해 무의도의 호룡곡산을 다녀옴. 잠진도로 들어가는 길 주변은 썰물시간이라 멀리 악섬과 서렴도까지 개펄이 드러나 보인다. 잠진도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 해변도로를 따라 걷다 큰무리마을로 진입, 조금진행하다 좌측길(등산로 안내판 걸려있음) → 능선 오름길을 천천히 오르다 3~4 곳의 전망바위에 올라보니 물이 빠진 실미도, 영종도 공항 등이 잘 보인다.

국사봉에 도착 정상석과 삼각점을 확인하고 다시 호룡곡산으로 진행, 구름다리를 지나 오르다 전망바위에서 소무의도(떼무리선착장) 광명선착장 해녀도 등이 조망된다. 삼거리를 지나 조금 오르니 호룡곡산 정상이다. 하나개해수욕장 등을 디카에 담고 잠시 휴식 후 다시 진행→ 삼거리에서 좌측능선으로 진행 호룡곡산에서 동남방향의 능선이 거의 끝나는 지점까지 진행해본다. 간간이 전망바위에서의 조망이 멋지다.

지나 온 삼거리로 오는 도중 하늘을 보니 구름이 멋진 장관을 연출한다. 다시 부처바위 방향으로 진행→ 해안 환상의길로 내려선다. 비탈길에는 로프가 설치되어 있고 완전히 내려서니 해안쪽으로 나무울타리 등이 설치되어 있어 진행이 쉽고, 간간이 멋진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걸음을 멈추게 한다.

하나개해수욕장 앞 버스정류장에 도착, 버스를 타고 큰무리선착장(종점)에 내려 다시 당산으로 올라가 보니 별로 특징이 없다. 남쪽능선으로 진행하다 우측 실미도를 보니 밀물이라 들어가는 길이 완전히 잠겨 실미도 가는 것은 포기하고 실미고개로 내려서서 다시 큰무리마을 → 큰무리선착장에 도착해 오늘 산행을 모두 마무리한다. 좋은 산행과 뒷풀이를 베풀어 주신 강해성 대장께 감사드리며, 강대장님과 함께하신 모든 산우님들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

6. 산행사진


썰물시간, 오늘 가야할 국사봉,호룡곡산이 조망

무룡호를 타고 잠진도선착장을 떠난다. 

인천국제공항 하늘의 구름이 보기 좋아서!!! 

무룡호에서 까만돌님

무룡호에서(앞에보이는 섬은 서렴도) 함께 하신 회원님...

국사봉 오름길 전망대에서 - 까만돌님

실미도(들어가는길은 물이 완전히 빠진 상태)

전망대에서 바라본 실미도

국사봉 정상

호룡곡산 - 왼쪽 조그만 섬은 해녀도

구름다리(우측)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소무의도(떼무리선착장) 광명선착장

호룡곡산 정상

좌 영흥도, 우 자월도 인듯, 점점이 떠있는 배들이 참 보기 좋습니다!!!  

좌측 조그마한 섬은 해녀도, 정면은 옹진군 영흥도인듯   

호룡곡산 정상에서 바라본 하나개해수욕장

호룡곡산 동남방향능선으로 진행(광명항선착장 방향) 

호룡곡산 동남방향 능선 거의 끝지점까지 가보고 되돌아 오다 호룡곡산 상공의 멋진 구름을 보고!!!!!!!   

부처바위

하나개해수욕장 앞 버스정류장

당산 - 실미고개 능선 구간 중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실미도(바닷물이 들어와 못감)

실미고개

잠진도 나가는 승객과 차량을 싣고 있는 무룡호   

잠진도 가는 중, 물이 완전히 들어와 배들도 다니고^^*/ 좌 - 악섬, 우 - 서렴도

뒷풀이 장소에서 잠진도를 바라보며, 바다낚시를 즐기는 강태공(?)이 퍽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