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 2009. 12. 27일 (일요일), 날씨: 흐린 후 눈
산행지: 강원도 인제군 설악산, 대승령(1210m) - 12선녀탕 계곡
산행코스: 장수대 - 대승폭포(780m) - 대승령 - 안산삼거리 - 두문폭포 - 복숭아탕 - 응봉폭포 - 남교리
산행시간: 7시간

강추위가 몰아치고 오후부터는 눈까지 온다는 예보 속에 대승령과 12선녀탕 계곡산행에 올랐다. 폭우피해 후 등산로 정비로 당일 산행이 가능하다는 산행대장의 멘트에도 불구 아침 출발 7시는 너무 늦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기우는 역시 기우로 끝났다. 도로 확장공사가 완공되기 전에 다녔던 생각만 머리에 남아... . 속초까지의 도로가 너무 좋아 출발 2시간 30여 분만인 9시 40분경 장수대에 내려놓는다. 산행 버스로 붐벼야할 주차장에 달랑 우리 차밖에 없다. 역시 겨울산행 코스로는 비수기인가 보다.

강추위 예보와는 달리 너무 포근하다. 설악의 강추위라 중무장 했는데... . 바람 한 점 없는 봄 날씨다. 오르는 길은 잘 정비 되어 있다. 폭우 피해가 나기 훨씬 전에 오르내렸던 경험으로는 공원길 같은 등산로가 생소롭기만 하다. 자연석으로 다듬어진 길과 꼭 필요한 곳에 설치된 나무계단과 전망대가 너무 좋다. 대승폭포를 거치고 대승령에 올랐어도 기온은 차지만 바람이 없어 추위를 느끼지 못한다. 잔설만 깔려 미끄럽지도 않다.

대승령에서 안산 삼거리까지는 서북릉의 연장선이어서 전망은 최고다. 왼쪽은 남설악의 가리봉과 주걱봉, 삼형제봉의 연봉들이 험준한 가리산 능선의 위용을 드러내고, 뒤로는 귀때기청을 넘어 대청봉까지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안산 삼거리까지 계속된 오르막을 오른다. 눈은 오를수록 조금씩 많아진다. 삼거리에서 안산 방면은 등산로가 폐쇄되고 줄까지 쳐서 막아 놨다. 12선녀탕 쪽은 이제 내리막길이다. 찬바람이 조금씩 불기 시작한다. 조금 내려오자 앞서 온 일행들이 점심 중이다.

서둘러 간단한 점심을 끝내고 아이젠을 차고 명산님과 먼저 출발한다. '능선끝쉼터' 팻말을 지나며 침목계단 내리막길이다. 여름에만 12선녀탕 계곡을 오는 줄 알았는데 겨울 산행은 색다른 별미다. 등산로도 공원같이 만들어 놓았다. 2006년 7월 15일 100년만의 폭우로 갈가리 찢겼던 계곡이 2년 동안의 등산로 정비(2008년 5월 16일 개방)로 겨울 산행이 가능해지고 또 서울에서 당일 산행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계곡은 전체가 꽁꽁 얼었다. 아름다움을 뽐내던 폭포들이 얼음과 눈으로 속살을 감추었다. 하지만 여름에는 볼 수 없는 빙벽들이 계곡과 폭포들을 뒤덮고 있는 장관을 보여준다. 지계곡도 계곡 전체가 거대한 빙벽이다. 눈까지 내려 눈 산행의 분위기를 더해 준다. 잘 다듬어진 안전시설 덕분에 후미까지 5시 쯤 하산 완료다.

해가 어둑어둑해지기 시작하자 찬바람이 불고 기온은 급격히 떨어진다. 한겨울의 설악 주차장이다. 상가는 모두 철시했다. 허기와 피곤을 달랠 마땅한 장소가 없을 것 같은데 용케도 음식점 부속 비닐하우스 자리를 잡아 라면을 끓인다. 간이 식탁까지 있다. 해드렌턴으로 어둠을 밝히고 뜨끈뜨끈한 라면에 이슬이를 곁들여 추위와 허기를 달랜다. 역시 음식은 분위기에 따라 맛이 좌우되는가 보다. 들통하나 가득하던 라면을 모두 비우고 귀경길에 오른다.  (귀봉 최승곤)
 

EXIF :Panasonic | DMC-FX30 | 1/5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60s | F 3.4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320s | F 4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6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4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3.1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0s | F 3.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s | F 4.7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3.3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4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8 | ISO-100

 

▽ 대승령에서 본 안산 방향 능선.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9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40s | F 2.8 | ISO-100

 

▽ 남설악의 가리산능선 위용. 가리봉과 구걱봉 삼형제봉이 연봉으로 이어져 있다.

EXIF :Panasonic | DMC-FX30 | 1/200s | F 5.6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0s | F 3.3 | ISO-100

 

▽ 오르다 뒤돌아 본 서북능선. 귀때기청을 지나 멀리 대청봉으로 이어 진다.

EXIF :Panasonic | DMC-FX30 | 1/200s | F 5.4 | ISO-100

 

▽ 안산 삼거리. 여기서부터 12선녀탕 계곡은 내리막 길. 안산 방면은 등산로 폐쇄.

EXIF :Panasonic | DMC-FX30 | 1/500s | F 3.3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32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200s | F 4.5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50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40s | F 3.5 | ISO-100

 

▽ 12선녀탕 계곡 초입에서 본 왼쪽의 안산 모습.

EXIF :Panasonic | DMC-FX30 | 1/160s | F 5.6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200s | F 3.4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50s | F 5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0s | F 3.5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2.8 | ISO-100

 

▽ 두문폭포 위쪽 모습.

EXIF :Panasonic | DMC-FX30 | 1/200s | F 3.2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30s | F 4 | ISO-125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2.9 | ISO-100

 

▽ 두문폭포.

EXIF :Panasonic | DMC-FX30 | 1/25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6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s | F 3.1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3.1 | ISO-100

 

▽ 응봉(1208.1m) 암벽 사면.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2.8 | ISO-100

 

▽ 복숭아탕 위쪽 모습.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3.1 | ISO-100

 

▽ 12선녀탕 계곡의 최고 절경 복숭아탕. 오른쪽 명산님, 왼쪽은 산행대장님.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2.9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3.4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5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25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0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6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5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8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40s | F 3.3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30s | F 2.8 | ISO-200

 

EXIF :Panasonic | DMC-FX30 | 1/50s | F 2.8 | ISO-100

 

▽ 응봉폭포.

EXIF :Panasonic | DMC-FX30 | 1/5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30s | F 2.8 | ISO-100

 

EXIF :Panasonic | DMC-FX30 | 1/30s | F 2.8 | ISO-125

 

EXIF :Panasonic | DMC-FX30 | 1/30s | F 2.8 | ISO-160

 

EXIF :Panasonic | DMC-FX30 | 1/30s | F 3.1 | ISO-125

 

EXIF :Panasonic | DMC-FX30 | 1/20s | F 2.8 | ISO-200

 

EXIF :Panasonic | DMC-FX30 | 1/15s | F 2.8 | ISO-200

 

Champions / Jo Su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