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자:2011년11월27일. 날씨:흐림

거리및소요시간:약7.5km(이정표).4시간

코스:영국사주차장-영국사-A코스암릉지대-정상-전망대석-남고개-영국사-주차장

 

천태산은 충북 영동군 양산면과 충남 금산군 제원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암산으로 동사면은 산전체가 암석으로 이루워진 바위산이다. 산행코스는 주로 천년고찰 寧國寺우측으로 진입하여 A코스인 암릉지대로 산행을 하며 바위슬?N지 로프를 잡고 오르는 지대가 5~6군데나 되며 크게 위험한 곳은 없으나 체력이 약한 노약자는 힘든구간이다. 로프를 잡고 바위를 오르는 스릴에 초보자는 다소 공포를 느낄수 있으나 짜릿한 기분도 느낄수 있는 구간이다.

 

주능선에 올라서면 정상은 우측약200M 거리에[ 있으며 큰 정상석과 삼각점, 케년이 있다. 하산은 남쪽능선을 따라 헬기장과 암릉지대를 지나고 전망석바위를 내려서며 등로가 동쪽으로 트래바스하며 남고개를 만난다. 남고개에서 옥쇠봉 능선을 폐쇠되어 있어 영국사로 내려와야 한다. 영국사 못미쳐 좌측에 영국사 부도와 원각(보물534호)와3층석탑(533호),망탑봉국사비를 볼수 있다. 천년사찰 영국사를 둘러보고 하산은 매표소에서 우측으로 망탑봉을 둘러보고 내려오는게 좋다.

 

영국사는 고려시대 대각국사 의천이 창건한 절로 원래 국청사라 하였는데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이 난을 피하여 이곳에서 국난을 극복했다고 하여 영국사로 이름을 고쳤다고 하며 영국사에는 원국국사대비(보물534호)와 3층석탑(533호) ,망탑봉 3층석탑(535호), 수령약 천년, 둘래약11m의 은행나무(천년기념물제223호)가 유명하며 특히 은행나무 가지가 땅에 뿌리를 내려 새 은행나무가 태어나 약5m높이로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영국사주차장




주차장에서 초입



기암들


삼신할멈바위


삼단폭포



표시기 전시장


수령약천년의 은행나무












영국사 전경






가장 긴 대슬?N지대(우측우회로 있음)


 






 


천태산정상


전망석에서 본 전경


천태산 슬랩지대


영국사부도



원각국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