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양산 (은티마을-은티재-구왕봉-지름티재-희양산-성터-은티마을)

                                                                             2007. 6. 10 (일) 맑음

                                                                                꼭지와 둘이서


 

                                                               ▲희양산에서 바라본 대야산 방향의 조망


 

07:50 은티휴게소 -산행시작-

08:00 은티마을

09:00 은티재

10:00 구왕봉

10:40 지름티재

11:35 희양산 갈림길

12:00-12:25 희양산

12:40 희양산 갈림길

12:50 성터(희양산성터재)

14:00 은티휴게소 -산행종료- 
 

총 산행시간 : 6시간 10분 (휴식 1시간 포함)

차량운행거리 : 서대구-은티마을 140km / 2시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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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대간상의 희양산과 그 아래 자리 잡은 봉암사..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으며 한동안 인터넷이 떠들썩하기도 했다.

백두대간을 왜 막느냐며 꼭 가야겠다는 대간꾼과, 이곳은 스님들의 수도도량임으로

절대 출입을 할 수 없다는 스님들 사이에서 뜨거운 공방이 있었던 곳이 바로 희양산 구간이다. 
 

봉암사는 연중 사월초파일날 하루만 일반인에게 문을 열기 때문에

더욱 신비롭게 여겨지고 세간 속인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오늘은 꼭지와 백두대간상의 그 무시무시한(?) 희양산구간을 답사하고자 한다. 
 

아무리 스님들이 몽둥이를 들고 저지한다 하지만 연약한(?) 꼭지를 두들겨 패기야 하겠나.

그래서 방패막이로 꼭지를 대동하고 가는데 진작 꼭지는 오늘 멍석말이 될 수도 있다는

기막힌 사실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한다. 영원한 비밀? 
 

문경휴게소에서 간식거리로 보리빵 2개와 상주곶감을 한 봉지 사서 연풍I.C를 빠져나오니

어디에도 은티마을 이정표가 보이지 않는다. 할 수 없이 연풍읍내 파출소에 들어가

은티마을 가는 길을 물으니 파출소 순경이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농협과 연풍성지를 지나 계속 바로가면 된다고 한다. 
 

은티마을은 오지중의 오지다. 버스 한대 겨우 다닐 수 있는 좁은 길

옛날 새마을사업이 아니었다면 연풍읍내서 걸어서나 갈 수 있는 산골동네 같다.

하지만 마을 입구에 있는 휴게소에 도착하니 어느 관광지 못지않게 주차장은 크고 이미

관광버스가 3대나 주차되어 있다. 시설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했더니 역시 공짜는 없는가 보다.

주차하기가 무섭게 젊은 총각이 쪼르르 달려오더니 주차비가 2,000원이라 하는데

주차요금이 아까울 리가 없다.


 



                                                                             ▲은티마을의 희양산 산행안내도


 



                                                                     ▲은티마을의 수호신인 장승과 보호수


 



                         ▲이정표 없는 중요한 임도 갈림 길 (좌측길 : 성터/지름티재 희양산코스, 우측길 : 은티재 구왕봉-희양산코스)


 



                                                                            ▲묘지가 있는 은티재


 

산행준비를 하고 은티마을에 들어서니 제일먼저 목장승이 허허로운 웃음으로 반겨준다.

그 주위에는 노송이 둘러싸고 있어서 운치가 있고 은티마을 유래비 왈, 마을이 여인의 거시기를 닮아

여궁혈이 어떻고.. 마을의 번창(?)을 위해서는 그 여궁을 달래야하고 그래서 여궁을 달랠 듬직한(?) 남근을

맹글어 놓았다는데 아쉽게도 그 귀중한 남근을 만나보지 못한 것이다.

다음에는 꼭 그것을 찾아보아야지. 얼마나 잘 생겼는지 함 보게..

 

초입부터 뙤약볕의 임도라 걷는 것이 여간 고역이 아니다. 수건을 머리에 두르고

오늘은 바쁜 것도 없는지라 길가에 줄줄이 익어가는 산딸기를 따먹으며 1시간여 쉬엄쉬엄 오르니 은티재다.

<악휘봉 100분/은티마을 50분/구왕봉 50분>이라는 거리대신 시간 이정표가 세워져 있고

그 옆에는 잘 다듬어진 묘지가 있어 종주 중 야영하며 송장님 옆에 누워 별 헤는 하룻밤도 괜찮을 것 같다.


 



                                                                    ▲구왕봉오름길에 뒤돌아본 대간의 마루금


 



         ▲산골 은티마을의 아담한 전경인데 동네앞으로 채석장인지 광산인지 뭔가 하는 것이 아름다운 경관을 사그리 헤치고 있다.


 



                                                               ▲용의 머리를 닮은 구왕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희양산


 

은티재에서 구왕봉오름길은 특별한 조망이 없으나 1시간여 녹음이 우거진 시원한 숲길이 이어진다.

가끔 좌측으로 은티마을의 아담한 풍경이 시야에 들어오는데 은티마을 맞은편 산을 파헤친 채석장인 광산인지 뭔가 하는 것이

아름다운 산골마을의 풍경을 반감시키고 희양산 주변의 경관까지 깡그리 헤치고 있다.

어디든지 제발 산을 절개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힘들어하는 꼭지를 스틱으로 잡아당기며 헉헉~~ 구왕봉에 올랐으나

정상부에는 조망이 없고 어느 산님이 ‘구왕봉’이라는 비닐표지를 나무에 걸어놓았다.

하지만 정상부를 내려서면 늙수레한 노송이 자리하고 있는 멋진 암반의 전망대가 있는데

군더더기 없이 말끔한 희양산과, 마치 봉황이 구름을 헤치며 날아오르는 듯한 형상이라는

봉암용곡과 겹겹이 둘러쳐진 산들에 꼭꼭 숨은 봉암사도 한눈에 들어온다.


 



                                                                   ▲좌측의 희양산과 그 아래 위치한 봉암사


 



                                                                                       ▲희양산


 



                                                    ▲봉황이 구름을 헤치며 날아오르는 형상이라는 봉암용곡


 

구왕봉(877m)은 지증대사가 봉암사 주춧돌을 세울 때

그 자리의 연못에 살고 있던 아홉 마리 용을 신통력으로 내쫓아 보냈고 그 쫓겨난 용들이

멀리 가지 않고 하필이면 봉암사와 희양산이 가장 잘 보이는 봉우리에 자리를 잡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용들이 맨날 미운 지증대사를 내려다보며 그 연못에 살게 해 달라고 하소연 했다는데

그 봉우리가 바로 구왕봉이고(원래는 구룡봉이라 불렀다고 함)

이곳이 봉암사를 향해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는 용의 머리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구왕봉 전망대를 지나 몇 개의 로프구간을 낑낑대고 내려서면 지름티재다.

연풍과 가은을 넘나들던 가장 최단거리 지름길이라 하여 이름 붙여진 지름티재는

봉암용곡으로 해서 봉암사로 갈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다행히 출입금지 목책만 설치되어 있을 뿐 지키는 스님들은 보이지 않아 안심을 한다.

이렇게 해서 꼭지를 내세운 방패막이 작전은 필요가 없게 되었다.


 



 



                         ▲연풍과 가은을 잇는 가장 빠른 지름길인 지름티재.. 목책만 쓸쓸하고 지키는 스님들은 출타중이신지.. 


 



                                                              ▲희양산 오름길의 끝없이 이어지는 로프구간


 

지금부터 본격적인 희양산 오름길

그래도 모르는 일, 행여나 스님들이 뒤쫓아 올까 얼른 꼭지와 목책 너머로 몸을 숨긴다.

고인돌을 얹어놓은 듯한 큰 바위군을 지나면서부터는 계속 로프구간이 이어지는데

희양산은 그 명성에 걸맞게 쉽게 자신을 드러내주지 않는다. 
 

로프구간이 길어서 손바닥이 얼얼하도록 로프를 잡아당겨야 하는데 꼭지가 연속으로

우두산과 팔각산을 다녀오더니 로프구간에 익숙해 졌는지 다람쥐처럼 잘도 오른다.

스틱으로 잡아당기지 않아도 되니 얼마나 다행인가. 
 

마지막 로프구간을 올라서니 다 부셔져 가는 목책이 막아서는 안부다.

좌측은 시루봉 방향의 북진하는 대간길이며 우측은 희양산 오름길인데 갔다가 다시 되돌아 나와야 한다.

안부에서 곶감하나로 잠시 호흡을 고르고서 희양산을 향해 걸음을 옮긴다.


 



                                                              ▲희양산에서 바라본 우측의 구왕봉과 멀리 대야산


 



                                                                              ▲구왕봉과 그 너머 악휘봉


 



 



                                                         ▲멀리 청화산에서 대야산으로 이어지는 환상의 마루금 


 



                                                                    ▲희양산에서 내려다본 봉암사


 

발아래는 굽이굽이 휘어도는 봉암용곡과 봉황이 알을 품 듯 자리잡은 봉암사가 한눈에 들어온다.

좌로는 청화산과 조항산이 아른하고 대야산과 악휘봉도 시야에 가득하다. 
 

신라의 대문장가 최치원은 이곳을 다음과 같이 극찬했다. 
 

“병풍같이 사방을 둘러싼 산은 마치 큰 봉황이 구름을 흔들며 날아오르듯 하고,

백 겹으로 굽이도는 물은 뿔 없는 용이 허리를 돌에 걸쳐 누워있는 듯하였다.” 라고

하였는데 이에 지증대사가 감탄하고

“만약 이곳이 스님들의 거처가 되지 않으면 아마도 도적의 소굴이 될 것이다.”하고

봉암사를 창건하였으니 바로 당대 사상을 이끌었던 9산선문의 하나인 희양산문이 탄생되었다고 한다.


 



                                                                  ▲희양산정상석을 대신하는 초라한 돌탑 


 



                                                                              ▲희양산의 암릉구간


 



                                                                          ▲희양산에서 바라본 시루봉 


 



                                                      ▲희양산 백운대방향에서 바라본 가은읍 원북리의 풍경


 



                                                                                      ▲봉암용곡과 꼭지


 



                                           ▲가지말라는 목책과 넘지말라는 성벽이 어수선한 성터안부(은티마을 하산길)


 

그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희양산에는 정상석대신 돌탑만이 쓸쓸이 산객을 맞이하고 있다.

시루봉이 훤히 보이는 암반에 앉아 점심을 먹고 다시 돌아 나와 산성터로 내려서는데

이 높은 곳에 돌로 쌓은 산성의 흔적이 뚜렷하여 신기하기만 하다. 
 

산성터 안부에는 여전히 목책으로 등로를 막아놓았고 출입을 금한다는 경고판이 붙어있다.

하지만 지키는 스님은 보이지 않고 삼삼오오 산님들이 모여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이곳에서 우리는 은티마을로 하산하며 희양산답사 산행을 마무리 한다. 
 

스님들이 지키지 않아 다행이지만 현재까지 근본적으로 해결이 안 된 상태라 기뻐할 수만은 없는 일

희양산구간을 지날 때는 우리 모두가 스님들의 수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한 마음가짐으로 아니온 듯 다녀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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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야산(용추골-밀재-대야산-촛대봉-불란치재-용추골)

                                                                          2007. 5. 20 (일) 흐림

                                                                               산사랑방 홀로

 



                                                                                 ▲운무속의 대야산 속살


 

05:20 용추골주차장(문경 선유동계곡) -산행시작-

05:35 용추폭포

06:04 월영대

06:35 밀재(밀치)

06:50 대문바위

07:12 중대봉 갈림길

07:18-07:40 대야산

08:10 촛대재(불영대 하산길 이정표)

08:17 촛대봉

08:30 불란치재(이정표 없고 비닐표시만 있음)

09:00 용추골주차장 -산행종료- 
 

총 산행시간 : 3시간 40분

차량운행거리 : 서대구-용추골 145km / 2시간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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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기로 소문난 속리산에서 이화령구간으로 뻗어가는 백두대간은

이중환이 『택리지』에서 “금강산 남쪽에서 으뜸가는 산수”라고 극찬할 만큼

조망이 시원하고 산세가 좋아서 찾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구간이다. 
 

속리산군과 늘재를 지나 청화산-대야산-희양산으로 이어지는 마루금은

가히 환상적이지만 대야산구간은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어 조망이 멋진 곳이다.

하지만 직벽의 로프구간이 많아 위험하기로 소문이 나 있고

더우기 북사면이라 겨울철에는 빙판이 되므로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문경 선유동인 용추골


 


 

 



                                                                                       ▲대야산 용추폭포


 



                                                                  ▲달빛그림자는 간곳 없으나 그대이름은 월영대 


 

이곳은 미답지인데다가 보통 대야산과 희양산를 기점으로 나누어서 해야 하기에

접근거리와 탈출로 등 답사가 필요한 구간이기도 하다. 아프다는 꼭지를 남겨둔 채

홀로 대야산으로 출발하니 꼭지에게 미안하여 발걸음이 무겁지만 어쩌랴 
 

오후 1시에 예식이 있어서 12시전에 집에 도착해야 하기에 서둘러 차를 몰아

문경새재I.C에 내려 가은읍에 도착했으나 엉뚱하게 농암쪽으로 빠져서 생고생을 한다.

이른 시간이라 어데 물어볼 때도 없고.. 다시 백하여

차량알바 20여분을 소비하고 나서야 문경 선유동인 용추골에 도착한다.


 



                                                                                          ▲밀치(밀재)


 



                                                                                    ▲용추골방향의 조망  


 



                                                                             ▲으와~~ 대문.코끼리바위


 

 



                                                             ▲대야산 오름길에 바라본 괴산 선유동방향의 운해


 

용추골입구에서 밀재까지는 1시간여가 소요되었으나

계곡의 숨은 비경을 음미하며 그 향기에 취하다보니 전혀 지루한 줄 몰랐다.

하지만 대야산에서는 운무가 시야를 방해하여 멋진 조망을 볼 수 없어 무척 아쉬웠다.

대야산을 내려설 때 직벽의 로프구간은 듣던 대로 덕유의 할미봉구간처럼 상당히 위험했고

겨울에 빙판이 되면 아이젠이 없이는 아예 내려갈 수도 없을 것 같았다.


 



                                                                                        ▲대야산


 



                                                                          ▲촛대재(용추골 월영대 하산 길) 


 



                                                                ▲촛대봉을 오르면서 뒤돌아본 운무속의 대야산


 



                                                                               ▲?????? 조망


 



                                                                        ▲오늘의 하산길인 불란치재


 

대야산을 지나 촛대재에서는 용추계곡 ‘불영대’로 하산 이정표가 있었고

조망없는 촛대봉을 내려서면 ‘불란치재’인데 이정표는 없었으나

리본 따라 30여분 희미한 길을 걸어 내려오니 용추계곡 주차장이었다.

결국 불란치재에서 용추골민박집까지 30분이면 탈출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된다.


 

- 끝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