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학산(원주시 신림면) - 2004.5.18




13:08 구학산방


13:22 안부사거리(우측)


13:26 쌍묘


13:52 전위봉삼거리(좌측)


14:01 정상


14:37 하산


14:44 전위봉삼거리-헬기장(좌측)


14:46 공터(우측)


15:05 벌목한 묘


15:13 구학산방


총 2시간 5분(점심식사 36분 포함)




 원주에서 제천방향 5번 국도를 따라 신림면, 신림역을 지나 우측으로 402번 지방도로 접어들어 백운방면으로 3km정도 가다보면 좌측으로 구학분교가 나온다.


 구학분교를 지나자마자 좌측으로 구학산방 표지판을 보고 2km정도 비포장길을 따라 가면 구학산방에 닿는다. 구학산방은 숙박 및 식사 가능한 곳으로 지금도 한창 확장공사중이다. 구학산방 맞은편으로도 골짜기 이곳저곳을 까고 별장용도 인 듯한 집들이 몇 채있다. 이곳 구학산방 뒤편이 큰골 등산로 초입이다.


 등산로를 접어들어 낙엽송 지대를 지나 조금 가다보면 안부사거리가 나오고 이곳에서 우측 능선길로 가야 구학산 방면이다. 이 능선으로 조금 가다보면 우측으로 묘 2기가 나란히 있는 곳을 지나고 참나무 울창한 능선길을 30분 가까이 오르면 우측 나무사이로 헬기장이 보이는 구학산 전위봉 삼거리에 다다른다. 안부사거리에서 전위봉 삼거리까지의 능선 양쪽편은 바위지대는 아니지만 족히 70-80도는 될 정도로 무척 가파른 곳이다. 이곳 삼거리에서는 좌측으로 구학산이 보인다. 이곳에서 10분정도만 더 오르면 구학산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에서는 백운면 쪽으로 저수지와 경지정리 된 논이 보인다. 다른 방향은 나무에 가려 그리 조망이 좋은 편은 아니다.


 하산길은 전위봉 삼거리까지 내려와 좌측으로 내려선다. 산에 오를 때와는 다른 길이다.


 내려가면서 헬기장이 바로나오고 조금 더 내려가면 공터가 나오며 계속 능선길을 따라가다보면 묘지가 나오는데 이 묘지 주변의 아람드리 소나무, 참나무를 엄청 베어내어 묘터가 100평도 더 되어 보인다. 조상님 햇빛 많이 받으라는 후손의 정성에 조상님은 좋아할까?


 이 묘지를 지나 곧장 내려서면 우측으로 등산초입으로 잡았던 구학산방이 나무사이로 보이며 곧 농로에 다다르면 우측으로 100m 정도 가면 구학산방에 이른다.






▣ 김정길 - 비무장공비님은 아마도 원주에 살고 계시나봅니다. 천삼산 산행기부터 벼락바위봉까지 잘 보아왔는데 이번에는 구학산이군요, 원주시 근교에는 수도권 산악인들이 오르고 싶어 하는 좋은 산들이 널려있는데, 비무장공비님은 가까이에 좋은 산이 많아서 참 좋으시겠습니다. 부디 건강하시며 무탈한 산행 많이 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