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산행지: 왕방산 737m 경기도 포천시,동두천시

2.산행일시: 2010.7.18 (일)  10:38~14:16

3.산행자 : 약50명 (산내음 9명 -청파 윤도균님,연산님.물안개님부부, 연산동님.유니님부부,어슬렁님,

박광수님,산호님,산초스 +예산 산이좋은사람들 41명)

4.산행시간 및 코스

08:20 상일동 육교아래

08:40 어슬렁님,박광수님과 함께 출발

09:15 축석령휴게소 (산내음식구 6명 만남)

09:50 송영택님의 예산산이좋은사람들 41명 도착

12:26 왕방산 정상 737m

12:58 점심식사

13:16 장기바위 오름

13:25 임도 갈림길 (오지재고개 1.8km,왕방산 1.6km, 임도 이정목)

13:50 임 도

14:16 오지재고개

15:00 뒷풀이 후 출발

15:15 왕방폭포

15:30 휴식후 귀가

***왕방산 737m

왕방산은 경기도 포천과 동두천 탑동의 경계로 서울에서 가깝고 교통도 편리하여쉽게 찾을 수 있는 산이나 가까운 만큼 그냥 지나쳐 버리기 쉬운 산이다.

예로부터 포천의 진산으로 불려 온 산. 태조가 왕위에서 물러난 후 왕자들의 피비린내 나는 골육상쟁의 소식을 듣고 그 아픈 마음을 달래기 위해 이 산에 있는 사찰(현재의 보덕사)을 방문 수일간 체류해 왕방산(王方山)으로, 절 이름을 왕방사(王方寺)라 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국립지리원 발행 지도에는 旺方山이라 표기돼 있다.

당시 왕방사 아래에서 왕을 경호했던 병사들이 야영했다는 마을을 호병골(護兵洞) 이라 불렀으며, 왕방산과 서북능선상의 주봉인 국사봉의 계곡아래 깊이울 마을에서는 국사(國師), 도원수(都元帥), 정승들이 모여 국사를 논의했다고 한다.

왕방산의 등산로는 크게 세곳으로 나뉜다.  호병골에서 보덕사를 경유해 정상으로 오르는 최단 코스와 무럭고개(일명 원수고개) 약수터에서 주능선을 따라가는 능선산행코스가 있다. 정상에서 깊이울의 심곡저수지 코스는 하산 코스로 주로 이용된다.

산행지도-오지재고개에서 왕방산 왕복산행

***한국의산하에서 맺은 인연이 매년 한두차례씩 함께 산행하게되는  송영택님의 예산산이좋은사람들과 합동산행으로 왕방산과 깊이울계곡 산행이 있는날인데,

그동안 매년 가을에 충남지역 산행시 아산 이상일님과 함께 들머리로 찾아오셔서 융숭한 대접을 해주시는
예산 송영택님께서 일년에 한번 경기북부 산행을 위하여 많은회원님들을 모시고 오시니,

우리산내음에서 합동으로 함께 산행하며 안내해주기로하여 오지재고개에서 왕방산지나 깊이울계곡의
시원하고 맑은 물을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전날 갑자기 내린 장맛비로 인하여 15명이 왕방산 산행후 하산하다

깊이울계곡을 건너지 못하여 119대원들이 출동하여 2시간만에 구조하는 화면을 보니 도저히 갈수가 없고,

아침뉴스에는 왕방산 탑동계곡의 펜션에 고립되었던 50대여성 두명이 구조되었다는 소식에 아쉽지만
안전을 위하여 계곡은 포기하고 오지재고개에서 570봉을 올라 능선따라 왕방산 정상까지 왕복산행하는
것으로 변경하여 ,

09:50 축석령휴게소에서 예산산이좋은사람들 회원님들 버스가 도착하여 함께 오지재고개로 올라 10:30
단체사진 찍은후 10:38 도로건너 왕방산 들머리에서  570봉을 향하여 힘차게 출발하니, 비는 내리지않고 잠시 570봉안부까지 급경사길 땀흘리며 오르니 시원한 바람과 탁트인 조망이 감탄을 자아냅니다.

11:00 570봉 돌탑에 도착하여 잠시 쉬면서 너른 포천들녁과 한북정맥 운악산.수원산,국사봉,죽엽산과 뒤로 주금산,철마산,천마산이 보이고 바로앞의 해룡산662m정상으로 약한 구름이 지나는 풍경을 본후 부드러운 산책길같은 능선을따라 진행하여  11:50 헬기장에서 잠시 참외등 과일을 먹으며 쉬었다가

왕방산에서 가장 氣가세고 명품소나무 세그루가 멋진 장기바위로 올라 12:00  왕방산,수위봉,소요산,마차산,감악산과 포천시내를 바라보고 쉬었다가 정상으로 향하여 달걀버섯,노랑망태버섯,원추리,하늘말나리등
을 보며 12:26 정상에 도착하여 점심식사를 하는데

예산분들은 식사를 하지않고 바로 되돌아가 송영택님께서 준비하여오신 닭백숙,열무비빔밥,닭죽,시원한
막초,수박등으로 ... 우린 12;58 이선생님과 중3제자 2명과 함께 마지막으로 돌아오며 ..

아까 올라올때 장기바위를 그냥 지나치신분들을 위하여 13;15 장기바위 입구로 들어서는데 ,청파님께서 산초스!여기야??하고 부르실때 올라오시던 산님들중 오케이 사다리회원님이신 닥터님께서 알아보시고 반갑게 인사나누고..장기바위를 올랐다가 내려와 13:25 첫번째 임도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

13:50 임도따라 시원한 바람과 조망을 보며 오지재고개로 14:16 돌아와서 송영택님께서 준비하신 닭백숙등과 시원한 막초로 맛있게 식사를 다시하고 ㅎ 15:00 먼저 어슬렁님,박광수님,산호님과 차로 왕방폭포로 내려와 불어난 계곡물로 인하여 혼자 건너가 왕방폭포에서 냉탕하고 사진찍고 내려와

15:30 동두천시 탑동계곡을 보고 천보터널을 통과하여 회암사지 입구에서 회암령(투바위고개)을 넘어
송우리에 도착하여 ....의정부행 버스로 세분은 귀가하시고 저는 가게로 근무하러 갑니다 ㅎ

한국의산하에서 만난 좋은인연으로 매년 충남지역 산행시 도움주시는 예산 송영택님..일년에 한번
수도권이나 경기북부 산행시는 우리와 합동산행으로 안내해드리니 서로 좋고, ㅎ

이번에는 특히 연산님과 물안개님을 비롯하여 연산동님,유니님부부, 산호님,어슬렁님일행분들 함께
하시어 너무 즐거운산행 함께하여 감사드립니다..
08:20 상일동 육교에서 바라본 길동방향 낙타고개
갑산-적갑산-철문봉-예봉산-예빈산방향
하남시 검단산 657m
09:15 축석령휴게소에서 산내음식구들을 만나 기다립니다
축석령 휴게소
오지재고개에서 일단 단체사진 찍고갑니다 10:30 -청파 윤도균님 사진중에서
오지재고개 정상-동쪽은 포천시,서쪽은 동두천시 입니다
10:38 들머리로 들어서서...
11:00 570봉 돌탑
한북정맥 죽엽산 610m 뒤로 용암산이 보입니다
남쪽의 해룡산 662m
한북정맥 운악산-수원산-국사봉 ...골프장뒤로 개주산이 조금 보입니다
바로아래 대진대학교 (대순진리회가 재단)..멀리 주금산-철마산의 천마지맥
내려와 올려다보니 청파님께서 ㅎ
구름에 잠긴 능선길속으로
11:00 헬기장에서 예산 산님들과 참외를 나누어먹고
멀리 소요산 ,예래원이 있는 수위봉,,오른쪽이 가장높은 국사봉 754m
탑동계곡지나 동두천시와 멀리 경기오악의 한곳인 파주 감악산과 오른쪽끝의 마차산
남쪽 해룡산 662m
장기바위로 오르신 유니님,물안개님
뒤의 가야할 왕방산 정상 737m
장기바위에서 바라본 포천시내
왼쪽 소요.왕방지맥중 가장높은 국사봉 754m.오른쪽은 왕방산
예산 산님들께서 올라오십니다
하산길 조심조심..

바위채송화
원추리

정상직전

12;26 왕방산 정상 737m

570봉왼쪽뒤로 송우리가 보입니다

왕방산 정상에서 단체로 청파 윤도균님,연산님,뒷줄 산초스,박광수님,어슬렁님,유니님,물안개님,산호님,연산동님

예산 이선생님 제자들인 중3학생들
감악산-마차산-소요산-수위봉
오지재고개지나 해룡산
포천들녁

어우동모자를 쓰신 산님들이 올라오십니다 ㅎ
 13:00 다시 오지재고개로 돌아갑니다
하늘말나리
버섯
노랑망태버섯-산호님 사진중에서
탑동계곡과 동두천시 지나 멀리 감악산.. 13:16 다시 돌아온 장기바위 위에서
배바위?

수원산..뒤로 주금산~철마산
운악산을 당겨서...헬기장에서..
13;50 임도에 도착합니다

해룡산 662m
서쪽 감악산을 당겨서
물안개님과 유니님-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주니 ㅎㅎ
뒤로 소요산
짚신나물

층층폭포가 되었습니다
14:16 오지재고개에 도착합니다

닭백숙에 생일맞으신 회원님 축하케익까지..
닭백숙

시원한 예산 신암막걸리

15:15 왕방폭포 입구계곡-물이많아 혼자 건너와 폭포로 갑니다
왕방폭포

시원한 왕방폭포 물줄기

우리산내음

주소를 클릭 하면 이동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