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함께 오르면 부부금실이 좋아진다는 앵자봉과 스파그린랜드 - 수도권 온천산행지

앵자봉 (鶯子峰 666.8m)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실촌읍, 여주군 금사면

앵자봉의 앵(鶯)은 꽤꼬리 앵자, 꾀꼬리가 알을 품고 있는 산세라 하여 꾀꼬리봉으로 불리다가 한자로 표기할 때 앵자봉이 되었다는 설이 있다. 옛날에는 각시봉으로 불리기도 했다고 한다. 이웃한 양자산을 신랑산으로 보고 두 산을 부부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부가 함께 오르면 부부금실이 좋아진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앵자봉은 능선에서 양자산과 관산으로 연결된다.

서울에서 가까운 1시간 이내 거리로 산행을 하고 온천을 할 수 있는 산행지를 고르다가 경기 광주 퇴촌의 앵자봉을 선택한다. 퇴촌에는 광천수 온천인 스파그린랜드가 있다. 서울에서 승용차로 1시간 거리인 퇴촌, 출발지점에 따라 다르나 올림픽대로를 타고 팔당댐을 지나 퇴촌으로 가는 방법과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광주IC에서 퇴촌으로 진입하는 방법이 있다. 신림동에서 올림픽대로를 타고 천진암에 이르니 1시간이 소요된다.

앵자봉은 수도권에서 당일코스로 인기 있다. 돌이 없는 육산에 한적하고 조용하다. 소나무가 거의 없고 주로 참나무와 활엽수로 된 앵자봉은 늦가을 낙엽산행으로도 좋다. 대중교통은 동서울터미널 일반버스 승차장에서 13-2번이 20-25분 간격으로 천진암까지 간다.

천진암 주차장, 십자가가 있는 지점에 "100년 계획 한민족 대성당 건립" 터가 있다.

주차장에서 바라본 앵자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천진암성지에서 원점회귀산행 : 3시간 30분 소요

산행일자 : 2009-02-22
산행코스 :

천진암 주차장 -(1시간)- 소리봉 -(30분)- 박석고개 -(앵자봉(30분)- (1시간 50분)- 천진암주차장
등산안내도에는 3시간 50분으로 되어 있으나 점심 식사를 하산해서 하려고 서둘러 걸으니 3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천진암에서 앵자봉 원점회귀산행 코스는 천진암주차장(무료)에서 시작한다. 주차장 바깥 오른쪽 시계방향으로 청소년 야영장 입구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소리봉을 거쳐 앵자봉까지 2시간, 앵자봉에서 천진암주차자장까지 1시간 50분이다. 주차장을 지나  천진성역 비석이 있는  왼쪽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앵자봉을 오르면 앵자봉까지 3시간이 소요된다. 관산과 연계산행을 할 때 이용한다. 앵자봉만 원점회귀산행을 할 때는 청소년 야영장 입구에서 시작하는게 일반적이고 시간이 절약된다.

천진암주차장-야영장입구-소리봉-앵자봉-천진암주차장 : 3시간 50분
천진암주차장-(3시간)-앵자봉-(1시간 40분)-소리봉,천진암주차장 : 4시간 40분

산행코스

천진암성지 주차장입구, 오른쪽 청소년야영장 입구가 산행 들머리

등산안내도에 표시되지 않은 길로
천진암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청소년 야영장입구로 들어서니 곧 삼거리가 나온다. 왼쪽 천진암 주차장을 끼고 드는 길은 강원식당, 앵자식당, 우산식당으로 가는 길이다. 야영장 방면으로 직진하여 아스팔트가 끝나는 지점에 독립주택이 한채있고 오른쪽으로 안내표지가 없이 산악회리본이 매달려있는 등산로가 있다. 계속 직진을 하여야 하는지 오른쪽 산길로 들어서야 하는지 헷갈린다. 일단 오른쪽 산길로 들어선다.

오른쪽 산 길로 들어서지 않고 직진하여 약 100m 가면 우산청소년야영장 출입문에 닿는다. 출입문 안쪽 길은 옛날에 박석거리~박석고개로 가는 길이었다. 출입문에는 출입금지를 알리는 간판이 있다.

앵자봉 등산로는 청소년야영장 출입문 오른쪽 좁은 길로 올라간다. 왼쪽 아래로 야영장 길이 내려다보이는 좁은 길로 3~4분 가면 신일농원(양봉실습장)에 닿는다. 농원 출입구에서 약 30m 더 가면 등산로 푯말(←천진암 입구 10분, 앵자봉 1시간50분→)이 있다. 지계곡 길로 10분 가량 오르면 묘 4기가 나온다. 올라온 방향으로 앵자봉이 마주 보인다. 묘를 지나면 능선에 올라서면 소리봉 북릉 푯말(←앵자봉 1시간40분, 천진암 입구 20분→)에 닿는다.

앵자봉 등산안내도

이곳에서 산악회 리본이 있는 오른쪽 산길로 들어서도 되고 직진하면 청소년 야영장 출입문에서 오른 쪽으로 오른다.

청소년 야영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가파르게 능선에 올라서니 왼쪽으로 앵자봉 가는 길이다. 오른쪽은 등산로 아님 표시가 있다.
능선을 타고 10여분을 가면 능선왼쪽에 묘지가 보인다. 청소년야영장 출입문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나무 숲 등산로에는 낙엽이 바람에 날린 곳도 있고 제법 수북하게 쌓인 곳도 있다.

청소년야영장 출입문 앞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지점, 왼쪽에 묘지가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소리봉 갈림길까지 30여분은 능선을 여러 봉우리를 다소 가파르게 계속 오른다. 천진암 주차장에서 1 시간이 지나자 소리봉 아래 갈림길에 이른다, 소리봉 갈림길 삼거리에서 박석고개까지 30여분은 내려가는 길로 송전탑 공사로 포크레인이 지나간 자리라 등산로가 꽤 넓다.

박석고개

박석고개 안내표지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박석고개를 지나 능선에서 내려다본 기념성당 터
천진암 성지 한가운데에 조성된 3만여 평 대지 위에는 100년에 걸쳐 지을 기념성당과 박물관 등이 들어선다. 현재 성지 안에는 수녀원과 천주교 교회사 연구소가 자리하고 있다. 이벽 등이 묻힌 천주교 창립 선조 묘역과 200주년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천진암(天眞菴)은 본래 작은 암자로 옛터만 남아 있다

앵자봉 정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하산 500여 미터 지점의 잣나무 숲,  능선과 오른쪽은 잣나무 숲, 왼쪽엔 낙엽송 숲이 있다.

주차장 안 하산지점, 광암성당 오른쪽에 성지 사무소와 안내소가 있고 길 입구에
   천진성역(天眞聖域) 비석이 있다.

대중교통
동서울터미널 일반버스 정류장에서 퇴촌행 일반버스 13-2번이 20~2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광주시외버스 안내  [광주시]

자가용이용
중부고속도로 → 경안인터체인지를 나와 우회전 → 45번 국도 → 팔당호 방향 → 도마치3거리
→ 88번 지방도 → 광동교 → 도수초등학교 → 4거리에서 직진 → 천진암

* 네비로 천진암 설정

천진암 주차장 앞 시외 버스시간표

천진암[天眞庵]과 천주교 성지 천진암성지( 天眞菴聖地) [자료 : 민족문화대백과사전]

천진암[天眞庵]은 경기도 광주군 퇴촌면 우산리 앵자봉(鶯子峰)에 있었던 사찰. 한국천주교회의 발상( 發祥)과 관련되는 사적지로, 지금은 폐사(廢寺)되었다.

18세기 중엽 권철신 ( 權哲身)을 중심으로 한 남인계 소장학자들은 이익( 李瀷)의 서학열을 이어받아 독특한 학풍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경기도 광주군과 여주군 등지의 사찰에서 강학(講學)을 가졌다. 이 강학 장소 중의 하나가 바로 천진암이다.

강학의 내용은 주로 유교경전에 대한 연구를 위주로 하였으나 당시 전래된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도 집중적으로 검토되어 결국 천주신앙으로 전개되었다. 천주교에 관계하였던 인물들 중 이곳을 자주 방문하였던 인물로는 이벽( 李檗)과 정약용(丁若鏞)이 대표적이다.

정약용의 ≪여유당전서 與猶堂全書≫에는 천진암과 관련된 시문이 여러 편 보인다. 그 때 벌써 퇴락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

≪여유당전서≫ 중 “석재기해동강학우천진암주어사설중이벽야지장촉담경(昔在己險講學于天眞庵走魚寺雪中李檗夜至張燭談經)”의 구절을 종래대로 “기해년 동월에 천진암과 주어사에서 강학의 모임이 열렸을 때 눈 속에 이벽이 야밤에 찾아들었다.”라고 해석하지 말고 “이벽이 눈 속에 주어사에서 천진암으로 찾아왔다.”라고 읽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이 주장에 의하면 천진암은 5년간 천주교신앙운동의 본산역할을 한 반면, 주어사는 권철신이 잠시 머물던 휴양처라고 보게 되어 천진암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러나 서학에서 천주신앙으로 극적인 전환이 이루어진 장소가 천진암인가에 대하여서는 많은 이견이 제시되어 있다.

천진암은 그 뒤 폐허가 되었으나 1962년 남상철(南相喆)에 의하여 절터가 확인되었으며, 1979∼1981년 사이에 이벽· 정약종( 丁若鍾)·권철신· 권일신 ( 權日身 이승훈( 李承薰) 등 한국천주교회 초기 인물들의 묘소가 이 곳으로 이장되었다.

천주교 수원교구가 중심이 되어 이 일대 개발이 추진되어 현재 신도들의 순례에 필요한 각종 시설들이 설치되어 있고, 가르멜수도원이 세워져 있다.

도로 옆 산속에 있는 스파그린랜드     스파그린랜드 홈페이지

퇴촌 영동리 자연휴양림 내 지하 1,000m 암반 속에서 분출하는 게르마늄 광천수이다.
사우나와 찜질방 1만원, 스파 요금은 주말 28,000원, 주중 26,000원, 외환카드, 국민카드, 신한땡큐카드를 소지하면 2인에 한하여 20% 할인된다.

산행을 하고 스파랜드에 들리니 휴일이라 그런지 찜질방엔 사람이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만원이다. 천진암에서 스파그린랜드까지는 승용차로 15분 정도 소요 된다.